바로가기메뉴
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사말

home > 협회 소개 > 인사말

이미지

안녕 하십니까? 유엔한국협회 웹사이트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유엔한국협회는 1947년 ‘국제연합대한협회’로 발족, 출범하였으며, 1994년 그 명칭을 ‘유엔한국협회’로 변경하여 관련 법규에 따라 외무부에 등록된 민간단체(공익 사단법인)입니다. 우리 협회는 국내적으로 유엔과 국민을 잇는 가교가 되어 유엔의 이념을 확산, 고취시키고 국제평화의 유지와 세계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그 활동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엔(UN)이 갖는 의미는 막중합니다. 대한민국이 1945년 독립 후 정부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유엔은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초기의 국가건설에도 필수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1948년 정부수립을 공식 승인한 것은 물론 1950년 북한의 남침으로 발발한 전쟁에서 유엔군을 파병하여 대한민국을 수호하였으며, 전후 복구건설 지원 등 경제사회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2차 대전 후 동-서간 이념대립으로 인해 단지 옵서버 국가로서 유엔 밖에 남아 있어야 했던 우리나라는 냉전 종식과 더불어 1991년 유엔에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하였습니다. 눈부신 경제성장과 동시에 민주주의 발전이라는 쌍둥이 성공(Twin Success)을 한 세대 만에 이룩한 우리나라는 이제 국제사회에 기여할 능력과 자세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국제사회가 직면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 유엔의 임무수행에 적극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은 유엔의 커다란 수혜자입니다. 한반도와 관련한 유엔의 역사와 함께 저희 유엔한국협회의 역사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협회는 국제평화유지, 인권 보호, 개발협력 등 유엔이 지향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노력에 민간부문에서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개인회원과 유수 기업/기관으로서의 단체회원들로 구성된 한국의 대표적 민간 외교단체로서 우리 국민들에게 유엔을 알리고 국제협력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사업들을 전개해 오고 있습니다. 나아가 특히 우리의 청년 세대에게 국제사회의 이슈에 대한 학술활동을 장려하고 국제무대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7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취임과 더불어 우리 국민들의 유엔과 세계문제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유엔은 이제 정부뿐만 아니라 각종 민간기구(NGO)들이 적극 참여하는 국제협력의 장으로서 새로운 면모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우리 협회의 역할도 더욱 중요해졌음을 인식하고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업을 모색하고 그 활동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또한 On-line을 적극 활용하여 유엔체제 내 각급 기구에서 논의되는 주요 이슈에 대한 정보-동향과 정부의 정책을 분석,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럼으로써 발전하는 대한민국, 더 나은 인류의 미래를 위해 정부, 기업, 시민단체, 학술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노력하는 협력의 장이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유엔한국협회 회장

 

UNA-ROK Event

News and Issue